●유용한정보

[소음고민] 방음 귀덮개 설명과 후기

행복한떠돌이 2018. 12. 20. 22:38
반응형

 <-- 요런식으로 생겼다

 

뭐 방음귀덮개, 방음 헤드셋, 귀덮개 ,귀마개 등등 많은 설명으로 불리는데 방음 귀덮개가 맞지 않을까 싶다, 방음 헤드셋?

 

헤드셋 사전적 정의가 밴드로 머리에 걸고 귀에 고정하는 전화 수신기에서 마이크가 달려있는 것 인데 아무리 봐도 헤드셋이라고 쓰는 건 아닌거 같다. 방음 귀덮개가 맞는거 같다.

 

방음 귀덮개 왜 쓰냐? 뭐 다양한 용도가 있을 텐데 기본적으로는 소음이 심한 곳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이 청각을 보호하기 위해서 쓰는 용도가 주 인데, 이런 환경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환경소음은 잡아주면서, 사람과 대화는 가능한 것을 주로 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하는데, 귀마개도 그렇고, 기본적으로 차음(소리를 막는다)을 하기는 하는데 말 소리는 의외로 잘들린다고 생각이 들때가 있는데, 그것을 생각해서 만든 것이다.

 

소리를 보면 주파수 대역폭이 있는데 뭐 저음 고음 이렇게 말하지 않는가 대부분?

정확히 수치는 기억나지않지만 소음의 주가 되는 주파수를 많이 줄여주면서, 말의 주파수는 적게 줄여주는 식으로 귀마개, 방음 귀덮개는 설계 되어 있다. 확실히 일상생활에서 쓴다면 소리를 줄여주기는 하나, 생각보다 어느 소리는 들리는 경우는 바로 위와 같은 이유이다.

 

저런 공사장에서 쓴다는 경우가 아니여도 많이 쓰이고도 있다, 옛날 스타 프로게이머들 보면 헤드셋같은 걸 끼고 있는 걸 봤을 텐데, 그게 방음귀덮개이다. 주로 관객들의 소리나 해설들의 소리를 안듣기 위해서 착용하며, 그것을 부스에 들어가서 그것을 착용하고 이어폰으로 소리를 듣는다. 그런 용도로도 이미 쓰이고 있었으며

 

그외에도 환경소음때문에 쓰는 경우도 많다. 층간소음이라던지, 아니면 잘 떄 옆사람의 코골이가 심하다던지, 아니면 도서관에서 공부하는데 소리에 민감하다던지 어느곳에서나 쓸수있다.

 

귀마개는 솔직히 싸서 아무나 쓰지만 방음귀덮개 까지 생각했던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귀마개야 하나당 비싸게 생각해봤자 1000원이 안넘는데 방음귀덮개는 싼건 10000원 부터 비싼건 30000원 더비싼건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있긴 있을것이다.

 (근데 기본적으로 아무리 좋다고 해도 아예 안들리게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소리란 그런 것이다. 방음은 생각보다 힘든 작업이다 방음부스만 해도 몇백만원이 한다.)

 

 

일단 사진 하나 보고 시작하자, 일반 귀마개 차음율은 29~32 정도 수준이다.

 

그리고 위 귀덮개는 그중 제일 싼 10000원 짜리인데 차음률이 22이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다시피, 주파수가 보이는가? 주파수 별로 측정치(차음치)를 보면 차음률은 22라고 그냥 적혀있지만, 각 주파수별로 차음률이 상이한걸 알수있다. 저영역쪽은 9정도 차음 되지만 1000이상 주파수에서는 30이상 차음시켜준다.

(다른 귀덮개나 귀마개도 저런 자료를 보고싶었지만 보지못했다.)

 

3m사의 h시리즈 중에 차음률이 31정도였던가 하는 제품이다. 이 차음률 = 귀마개 차음률 과 같다. 막이거 하나껴서 주위소리가 아예 안들리는걸 기대는 하면 안된다. 즉 효과를 알아보고싶으면 귀마개 싼거 사거 껴보도록 하자, (근데 생각보다 귀마개 보다는 효과가 좋다고 느껴지는게, 귀마개는 설명했다싶이, 착용법대로 제대로 착용해야지 효과가 나오는데 귀에 제대로 안들어갈때도 많고 해서 귀덮개가 체감은 그이상이다. )

 

어찌됬든간에 효과는 좋지만 아예 안들리게 해주거나 해주지는 않는다, 당장에 귀마개 하나 사서 껴보자 그거 하나 낀다고 아예 안들리던가? 아니다, 확실히 작게 들리지만 들리긴 들린다.

그럴 때에 이 방음 귀덮개랑 귀마개를 껴보자 생각이상으로 효과가 매우좋아진다.

 

귀마개 하나 끼면 소리에 신경쓰면 솔직히 잘 들리는데, 귀마개+귀덮개 쓰면 확실히 신경쓰면 들리나 작게 들리는게 느껴진다.

 

근데 귀덮개 처음쓰면 압박감이라해야하나, 헤드셋 사이즈 작게해서 쓰는 느낌이랑 비슷하게 눌리는 느낌은 있다. 불편할 수도 있는데 적응되면 방음효과는 확실하니 기분이 좋다. 도서관같은 밖에서 쓸 데에는 약간의 민망함 정도 있겠다.

 

h6a 가 20000원에 22차음율 인가 그렇고 h7A가 27000원에 27  h10a가 35000원에 30

인데 h7a가 검은색이라서 뭔가 티도 안나고, 가면갈수록 차이는 적은데 가격차이는 높아서 h7a 정도가 딱 적정선이다 싶어서 h7a샀다.

 

이거끼고 게임할때에도 좋은데 이어폰 끼고 이거 착용하면 확실히 소리가 더 잘들린다. 같은 소리크기였을 때에 소리 저음영역이 확실히 잘들려서 좋았다. 게임하는 분들도 사면 효과 좋을거같다. 특히 배그 한다던가 (물론 한물 가긴 했지만 ㅎㅎ;;) 음악들을때도 소리가 확실히 다르다 안들렸던게 들린다 랄까?

 

확실히 귀덮개+귀마개 조합은 주위 소음을 없애주고, 소음으로 화났던 사람들은 한번 시도해볼만하다고 본다.

 

새로이 제품 후기겸 글 하나 더썼는데 볼사람은 참조

https://formybest.tistory.com/14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