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글

조립 컴퓨터 입문 [부품별 설명.기본]

행복한떠돌이 2018. 10. 30. 09:22
반응형

●조립 컴퓨터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일단 이 글을 쓰는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조립 컴퓨터 판매하는 업체의 직원도 아니고 아무 연관이 없음을 알린다. 일단 조립컴퓨터의 오해부터 풀기 시작하겠다.


1. 조립 컴퓨터는 브랜드 pc보다 구리다.


아니다 동가격대면 좋으면 좋았지 구리지 않는다. 애초부터 컴퓨터 부품은 그 브랜드 pc제작하는 곳에서 따로 만들지 않는다. 부품을 만드는 회사는 따로 있다. 브랜드pc제작업체도 부품을 사고 조립식 컴퓨터도 똑같은 부품을 산다. 여기서 차이는 브랜드 pc는 고장이나면 as를 그 회사에서 해주고 그외 부품적인 차이는 없으면 훨씬 조립식 컴퓨터가 싸다. 여기서 as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2.as가 걱정이다?


만약 자기가 조립할 줄 안다면 조립하면 그 부품들을 각각 as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cpu가 고장났으면 cpu제작 업체에서 as를 맡기면 보증기간내에 해준다. 나머지 부품들도 각각 그렇다. 그리고 조립해주는 업체가 조립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그 업체가 또 as를 보증해준다. 


3.조립부품을 구형을 (중고)쓸까봐 무서울 뿐더러 못 믿겠다.


이건 뭐라 해줄 말이 없는게 일단 내가 그런 업체에서 일을 안해봐서 딱 뭐라 확신은 못해주겠는데 애초부터 사기칠라면 브랜드 pc도 사기 칠 수 있는거 아닌가? 정 걱정되면 앞에서도 말했듯이 부품들을 사서 직접 조립하면 된다. 직접 조립한다면 다 포장된 상태로 온다. 그거 이전에 이미 조립해주는 업체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여 인증된 곳을 이용하면 된다.


●조립 컴퓨터의 각 부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조립컴퓨터의 필수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조립하기 위해 (동작하기위해) 꼭 필요한 부품들이 있는데 그 부품은 CPU,RAM,케이스,파워,메인보드,하드디스크만 있으면 작동은 됩니다. 여기서 조금 주목해야 할점이 그래픽 카드가 없는데 어떻게 동작이 되느냐 하는데, 왠만한 cpu에 내장그래픽이라고 달려있어서 컴퓨터가 작동됩니다. 물론 외장그래픽카드보다 내장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훨등히 안좋겠지만 cpu에 내장그래픽이 있기 때문에 굳이 고사양을 즐길 계획이 없다면 살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고사양 게임 이런 걸 즐기려면 있어야지 돌아갑니다. ㅎㅎ


밑에서 부터는 설명입니다. 다나와 같은 곳 들어가서 부품들을 직접 성능 이런 것을 보시면서 보신다면 더더욱 이해가 잘될 겁니다.  그리고 이번 글은 부품을 소개를 전체적으로 하는 것이고, 뭐가 성능이 어떻고 어떤게 좋고 세세히 어느회사 종류가 있으며 이런 것은 다음 글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은 관련 부품 사진 아무거나 다나와에서 올린 것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CPU


인텔 코어i7-6세대 6700 (스카이레이크) (정품)

인텔 코어i7-6세대 6700 (스카이레이크) (정품) 표준PC 

상세 스펙









연산 장치로서 사람으로 따지면 두뇌입니다. 이것이 좋아야지 계산처리가 빨리 끝나서 빨라지는 것입니다. 똑같은 수학 문제 10개도 똑똑한 애가 빨리 풀듯이 CPU에 보면 듀얼코어, 쿼드코어 이런게 있는데 이게 머리 개수라고 보면 됩니다. 같은 문제를 2명 or 4명에서 푼다고 치면 같은 두뇌라면 더 빠른건 4명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즉, 듀얼 <쿼드 코어가 좋은 이유 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GHZ가 두뇌 성능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높을 수록 공부를 더 잘하는 아이입니다. 즉, 1등 vs 30등  성적을 비교 하면 1등이 좋겠죠? ( 공부로 예시를 들어서 죄송합니다. 현실에서는 30등이 더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예시로 봐주십쇼.)


●RAM


삼성전자 DDR4 8G PC4-17000 (정품)

인기 순위1 삼성전자 DDR4 8G PC4-17000 (정품)

상세 스펙
DDR4 / PC용 / 1ea / 미포함 / Dimm / 8GB / 2,133MHz


보조기억장치, HDD에 저장된 걸 미리가져와서 대기하고 있다가 바로바로 CPU에 입력 시켜줍니다. 사람으로 치자면 HDD는 과일바구니에 수많은 사과가 담겨져 있는 것인데, RAM은 사람의 손으로서 미리 사과를 잡고 있는 겁니다. 팔이 2개면 2개를 미리 잡고 먹을 수 있고, 4개면 4개를 잡고 있을 수 있는 겁니다. 그러므로 RAM의 메모리 용량도 크면 좋은데 팔 8개로 사과 8개를 잡고 있어도 입이 한개면 먹는 양,속도에 한계가 있듯이 여기서 입은 CPU라고도 볼 수 있는데 램만 좋아봤자 CPU가 좋지 않으면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컴퓨터가 좋으려면 (빠르려면) 한 개의 부품만 좋아서는 안되며 다 같이 균형있게 좋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나중에 조립식 컴퓨터 견적 같은 것을 찾아보면 어떤 CPU에는 어떤 RAM이 달리는게 일방적이라서 모든 견적이 다 거기서 거기로 보이는 겁니다. 물론 나중에 지식이 쌓이면 다양하게도 맞출 수 있습니다.


●HDD 설명 (SSD와 같이 더불어서)


Seagate 4TB NAS HDD + Rescue ST4000VN003 (SATA3/5900/64M)








주 기억장치, RAM,CPU가 처리하는 건 휘발성이라서 끄면 다 사라지는데 HDD에서는 그 정보를 저장합니다. SSD와 HDD둘다 똑같은 주 기억장치인데 SSD가 혁신 적으로 빠르다고 합니다 (정보를 불러오는 속도가) 예시로 들면 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꺼내는 속도가 SSD가 훨 씬 빠르다고 합니다. 그러나 굳이 SSD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HDD SSD 둘다 한꺼번에 조립하여 쓸 수 있습니다 어떤 거는 SSD에 저장하고 어떤거는 HDD에 저장하고 그런 식입니다) HDD 속도에 영향을 주는 건 RPM RAM메모리 용량인데 어찌됬든 간에 높으면 좋습니다.


●파워


잘만 ZM500-LEII










컴퓨터 부품에 알맞은 전기를 공급해준다. 과 전류가 흐르면 모든 전자제품들은 고장 날거고, 또 전류가 적으면 작동이 안될 겁니다. 파워보면 400W,500W이런식으로 있는데 과해도 적절한 전기를 공급해주기때문에 상관없지만 부족하다면 전력이 딸려서 평소에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괜찮지만 과부하가 많이 걸리는 (즉 작업을 많이 하면 컴퓨터가 전기를 더 필요하게 되는데 그만 큼 전력을 파워가 공급못하면 컴퓨터가 전기가 부족하여서 꺼지게 됩니다.) 


●케이스


잘만 Z3 PLUS









그냥 나두면 깔끔하지 못하고 정리용 + 팬이 케이스에 달려있는데 식히는 용도가 있습니다. 팬 개수, 크기 고려 (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 등등 부품들이 다 안에 들어가는 크기고려) 방도 같은 사람이 있을 때 더 큰방이 쾌적하듯이 케이스도 큰게 부품의 열을 떨어뜨리는데 좋습니다.


●메인 보드


ASRock H110M-DVS R2.0 디앤디컴

ASRock H110M-DVS R2.0 디앤디컴 표준PC 

상세 스펙








컴퓨터 부품을 한데 모아서 작업을 처리시켜주는 것입니다. 원래 뭐든지 부품을 조립시키는 것은 몸체에다 끼워 넣지 않습니까? 그 몸체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몸체도 어떻냐에 따라 다르지 않습니까? 당연히 끼워넣을 수 있는 곳이 많으면 더 끼워넣을 수 있듯이 메인보드도 RAM카드가 끼워넣을수 있는 개수가 많으면 더 끼워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과 본체에 껴 맞춰지는 구멍도 맞아야 할 것이구요. 메인보드는 사진과 같이 다음에 설명을 더 자세히 해드리겠습니다.


●모니터


  • 이미지명 노출

 


흔히 컴퓨터 본체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컴퓨터 본체만 있으면 화면에 보이는게 없겠쥬? 모니터가 있어야 합니다. 모니터가 처리한 것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모니터는 좀 더 상세한게 많아서 모니터편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 글은 이만 마치고 다음 글에 좀 더 자세히 어떤게 성능이 좋은거며? 어떤게 적절할지 이런것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만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