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화질

Webp로 변환말고 webp로 바로 캡쳐하자!

행복한떠돌이 2023. 7. 17. 19:57
반응형

해당 내용은 이미 있던 사진을 Webp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서 스크린샷을 찍을 때에 Webp로 바로 캡쳐하는 내용이다.

 

필요한 것은 sharex 와 WebP 유틸리티 및 라이브러리. 이다.


먼저 share X 부터 이다. 

 

https://getsharex.com/downloads 에서 다운 받는다.

다운로드중에서 숫자가 높은 최신버전을 눌러서 다운 받자.

아무거나 다운해도 상관없다. 여기저기 편하게 쓸려고 portable로 외장에다 설치해도 좋다. 난 portable로 다운하였다.


-WebP 유틸리티 및 라이브러리는 캡쳐프로그램에서 찍은 사진을 Webp로 바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유틸리티이다.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webp/download?hl=ko 에서 다운 받는다.

윈도우 사용자가 대부분일테니.. windows용 다운로드를 누르면 된다.

다운로드한 폴더 위치를 기억하길 바란다. 필요하다.


- shareX를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사용법은 그냥 이것저것 눌러보고 읽어보자.. 난 Webp변환 방법만 설명하겠다.


-초기화면 에서 작업 설정을 누르고 뜬 창에서 동작을 누른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누르자. 처음에는 Paint라고 적힌 항목밖에 없다. 나는 Webp로 이미 사진을 캡쳐하고 있기에 추가되어 있었다. (여기 게시글 사진도 다 webp이다.)


-추가 버튼을 누르고

이름에는 이 동작의 이름 아무거나 입력하면 된다. Webp로 변환 하는 거니까 Webp_change라고 하던, 뭐 아무거나 적자.

 

파일경로는 cwebp를 지정해주면 되는데 아까 다운 받은 WebP 유틸리티 및 라이브러리에 있다.

(libwebp-1.3.1-windows-x64)의 저장위치가 필요하다.

버전에 따라 이름의 숫자는 다를 수 있다. 

libwebp-1.3.1-windows-x64의 폴더를 클릭하고 bin폴더 내에 cwebp가 필요하다.

cwebp에서 c는 컨버터 약자 즉, webp로 바꾸는 프로그램이다.

 

인자에는 "$input" -q 원하는화질 -o "$output" 을 입력한다.

화질은 0~100까지 가능하며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75가 대부분 기본 값으로 설정되있다는 것을 알리며,

화질을 떨어져도 되니 용량을 줄이고 싶으면 낮은 값, 용량은 조금 높아도 화질이 중요하다면 높이면 되니 스스로 판단하길 바란다.

아래 사진에는 output에 " " 표시가 없는데, 없어도 잘 되니 상관없다.

 

출력 파일 이름 확장자는 webp로 해야 webp로 출력된다.


-확인을 누르고 체크표시가 켜져있는지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ShareX초기화면에서 찰영 뒤 할 일에서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기, 동작 실행하기를 눌러서 켜준다. 


-이제 촬영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Webp로 캡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본문에 쓰인 것은 다 webp이다.

반응형